본문 바로가기
일상속의 특별함

조금은 불편한 중국산 다반 사자비 블랙 VER.KA 조립기

by 철학전공자 2025. 2. 3.

제가 가지 몇 안 되는 취미 중에 건프라 조립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주기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여러 가지 기체를 조립한 경험이 있죠. 과거에는 밀리터리 프라모델을 주로 만들었지만 최근에는 건프라만 간간이 만들고 있습니다. 

 

반다이 정품 건프라는 가격도 다소 비싸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 보다는 물량이 생각보다 넉넉하게 풀리진 않아서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바로바로 사지 못하는 듯합니다. 건프라 판매하는 사이트에 가봐도 품절이라고 올려놓은 제품이 꽤나 많으니까요. 

 

1. 다반 사자비 블랙 버전

 

과거 몇년전에 다반 제품을 구매해서 만들어 본 경험이 있죠. 골드 버전 유니콘 건담 PG였습니다. 만드는데 조금 불편한 구석이 있긴 했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제품이었습니다. 

 

이번 생일 선물로 알리에서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배송비 포함해서 10만원이었습니다. MG급이지만 기체가 워낙 독특하고 평소부터 만들어 보고 싶었거든요. 예전에 반다이 정품 시난주 티타늄 피니쉬를 만들면서 정말 조립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거든요. 건담도 멋지지만 가끔 지온 쪽 기체는 매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주문한지 2주 정도 지나서 제품이 도착했습니다. MG 치고는 박스사이즈가 꽤나 크더군요. 제품을 받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런너가 이상 없이 있는지 확인하는 거죠. 솔직히 반다이 제품이야 누락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바로 조립을 해도 무방하지만 아무래도 다반은 확인이 필요하죠. 

 

안타깝게도 투명 부품 런너가 하나 빠졌습니다. 판매자에게 연락해서 다시 부품을 받기 까지 10일이 걸렸습니다. 

 

시난주 사자비
같은 MG 지만 사이즈는 다르네요. 중국산이라 그런가요?

 

 

2. 조립

 

조립하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몰아서 만들지 않고 1주 ~ 2주 정도 시간을 두고 만듭니다. 반다이 제품에 비해 확실히 모자란 부분은 존재합니다. 아주 명확하게 말이죠. 제가 생각할 때 조립할 때 딱 들어맞지 않는다고 느끼는 부분은 전체의 약 10% 정도입니다. 

 

딱 맞지 않는 다는 것의 의미는 손으로 조립할 때 부품이 완벽하게 틈 없이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끔은 힘조절을 해가면서 이빨을 사용하거나 공구를 이용해서 처리했습니다. 

 

사자비 버카
사자비 버카 블랙

 

 

3. 중국산 다반 사자비 버카 총평

 

다시 말씀 드리지만 반다이와 품질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확실하게 반다이가 코팅과 런너의 품질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장 잔고가 촉촉하고 취미생활에 쓸 돈이 넉넉하다면 당연히 반다이 제품을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하지만 반다이에 없는 제품, 또는 현재 품절이라서 제품을 구매할 수 없는 상황에서 꼭 지금 조립을 하고 싶다면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말이죠. 게다가 가격도 이제는 반다이에 비해서 꽤나 올라온 상태이므로 과거처럼 1/3 가격으로 사기는 어려울 겁니다. 

 

GOOD : 나름 합리적인 가격의 건프라 조립 

BAD : 중국산의 한계는 어쩔 수 없는 부분?

DON'T MISS : 조립할 때에는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하다는 것. 안 맞는다고 성질 부리면 자기 손해임

재구매의사 : 아주 맘에 드는 기체가 아주 맘에 드는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