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가성비 좋은 로드 자전거 타이어 미쉐린 다이나믹 프로 구매 및 교체

by 철학전공자 2023. 3. 9.

얼마 전에 지인으로부터 입양해 온 로드자전거가 있습니다. 처음 타보는 로드지만 카본프레임에 울테그라 구동계를 갖춘 꽤나 가성비가 좋은 녀석이죠. 2018년 첼로 케인 마크 3입니다. 날이 좋아지면서 요즘에는 짧게라도 거의 매일 라이딩을 나가고 있습니다. 

 

라이딩 중에 잠시 쉬면서 자전거를 살펴보니 생각보다 타이어가 많이 닳았더군요. 그리고 23 사이즈라 요즘 로드에 비해서 얇은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스피드에 목숨 거는 타입도 아니고 적당한 승차감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어서 조금 넓은 타이어로 교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700-25C로 구매했습니다. 

 

로드자전거용 타이어는 장착 방식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것을 구매해야 합니다. 휠셋 직경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고려대상에서 제외하더라고 클린처, 튜브리스, 튜블러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제가 구매하려는 타이어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린처 타입입니다. 타이어 내부에 튜브가 들어 있는 거죠. 앞으로는 튜브리스가 대세가 될 거라고 합니다.

 

 

1. 클린처용 타이어 삼대장

 

 

자전거용품이 대부분 그렇듯이 가격대는 2만 원 대부터 자동차 타이어 가격에 육박하는 제품까지 다양하더군요. 로드 자전거 타이어 추천 영상이나 글을 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제품들이 있더군요. 컨티넨탈 GP 5000S 일명 오천성, 비토리오 코르사 G2.0, 슈발베 프로원이 유명한데요.

 

 

리뷰를 읽어 보면 정말 좋은 것은 알겠더군요. 구름성도 좋고 접지력도 좋고 거기에 내구성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대부분 하나에 6만을 훌쩍 넘어갑니다. 아직까지는 타이어에 그 정도 금액을 투자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소위 말하는 가성비 클린처 타이어를 검색했습니다. 

 

 

2. 가성비 클린처 타이어 

 

엔트리 입문급에 주로 많이 쓰는 타이어는 가격이 저렴한 것이 2만 원 후반부터 3만 원 초 중반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몰랐던 사실인데 와이어가 있는 제품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아마도 무게가 조금 더 나가고 부피가 커서 이동하는데 불편한 단점이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별 박스 포장이 된 제품과 벌크 제품도 가격이 조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찾은 제품은 컨티넨탈 울트라 스포츠 3 (가격은 3만원 중 후반)와 미쉐린 다이나믹 스포츠 ( 2만 원 후반부터 3만 원 초반)입니다. 둘다 입문급이지만 워낙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타이어 쪽에서는 알아주는 곳이라 어떤 것을 골라도 만족도는 비슷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타이어를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직접 장착하기로 마음을 먹고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놓았습니다. 요즘 워낙 자전거 정비 영상들이 잘 나와서 그대로 따라 하면 문제가 없겠더군요. 튜브리스는 전혀 경험이 없어서 조금 무리지만 클린처 방식 타이어는 예전에도 스스로 펑크를 때울정도는 가능했거든요. 

 

 

 

미쉐린-자전거-타이어
미쉐린 다이나믹 프로

 

 

 

3. 샵에서 구매 후 교체

 

 

집 근처에 실력 있고 믿을 만한 자전거 샵이 하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검색을 하다가 고척동 근처에 닥터 바이크를 알게 되었습니다. 안양천에서 멀지 않아서 접근성은 좋더라고요. 그래서 들려봤는데 거기에 미쉐린 다이나믹 스포츠가 있고 교체 작업도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대략적으로 가격을 계산해 보니 직접 구매해서 교체하는 것보다 1만 ~ 1만 5천원 정도 비싸지만 전문가가 교체해 주고 평소 로드자전거에 대해 물어보고 싶은 것도 있어서 바로 교체했습니다. 교체작업 중에 앞바퀴 튜브는 이미 2번 정도 펑크 작업을 했기 때문에 교체하는 것이 좋을 거라 말씀해 주셔서 1만 원을 추가했습니다. 

 

 

첼로케인-마크3
첼로 케인 마크3 2018

 

 

 

자전거를 타면서 기본적인 정비나 청소, 점검은 직접 하는 것이 좋지만 직접 하는 것과 미케닉이 하는 것에 차이가 크지 않다면 아무래도 전문가가 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적정한 비용을 청구하는 샵을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가능한 일입니다. 

 

 

미쉐린 다이나믹 프로는 고급 자전거 타이어는 아니지만 충분히 만족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미쉐린 타이어는 비싸서 사용하지 못하는데 자전거는 미쉐린을 써보네요. 상급 타이어를 장착하면 라이딩이 완전히 달라진다고들 하는데 그것도 자전거 내공이 쌓인 사람들만이 느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 이 정도만 해도 충분히 좋더라고요.

댓글